Shield Field
쉴드 필드 모듈은 일점 범위(스몰 7.5 km, 미듐 15km, 라지 22.5km) 내에 있는 아군에게 47% ~ 59%(모듈 품질에 따라 다름)의 데미지 감소를 제공합니다.
필드 내에 있는 적에게 받는 데미지는 보호할 수 없습니다.
접근전이 강한 플릿 보다 원거리 저격 플릿에 더 적합할 수 있으며 활성화를 위해 연료를 소모합니다.
모듈을 사용하면 사용한 함선의 시그니처 반경이 증가(배틀쉽 이상)하여 타격을 받기 쉬워 지므로 다른 모듈과 적절한 배합이 필요합니다.
위 내용은 아래 Betelgeus Oeon님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쉴드 필드 밖에서 아군 공격
1.1. 같은 스쿼드 아군이 공격을 받을 경우
SQUAD 1에 가디언이 있고 같은 스쿼드에 있는 아군 함선이 공격을 받았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예상했던 데로 같은 스쿼드의 아군이 쉴드필드 안에 있으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주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1.2. 다른 스쿼드 아군이 공격을 받을 경우
SQUAD 1에 가디언이 있고 SQUAD 2에 있는 아군 함선이 공격을 받았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다른 스쿼드이지만 아군이 쉴드필드 안에 있으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주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1.3. 플릿 커맨더가 공격 받을 경우
SQUAD 1에 가디언이 있고 스쿼드에 참가해있지 않은 플릿 커맨더의 함선이 공격을 받았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스쿼드에 참가하지 않아도 아군이 쉴드필드 안에 있으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주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1.4. 플릿이 아닌 아군이 공격을 받을 경우
다른 스쿼드 플릿 커맨더여도 쉴드필드가 막아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럼 플릿이 아닌 아군도 쉴드필드 안에서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주는지 실험해보았습니다.
플릿에 참가하지 않아도 쉴드필드 안에 있으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주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아군이라면 플릿 참여 또는 스쿼드 여부 상관없이 쉴드 필드 안에서는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줌
2. 쉴드 필드 안에서 아군 공격
쉴드 필드 내에서 아군이 공격받으면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보았습니다.
당연하게도 쉴드 필드 내에서 공격은 가디언이 대신 맞아주지 않습니다.
쉴드 필드 내에서 공격을 받으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대신 맞아주지 않는다.
Armor Link
아머 링크 모듈은 쉴드 필드와 달리, 받는 데미지(오직 아머에 대한)를 범위 내의 아군이 나누어 받습니다(50% 내외).
한 개의 함선에 일점사를 하더라도 데미지가 분배되기 때문에
그룹 아머 리페어와 병행 시 어미 어마 한 플릿 방어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쉴드 필드와 달리 연료를 소모하는 것 외에 특별한 페널티가 없습니다.
위 내용은 아래 Betelgeus Oeon님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가디언을 공격할 경우
아머 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SQUAD 1에 가디언과 아군 함선이 같이 있는 경우
가디언이 공격을 받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가디언 시점입니다. 당연히 가디언을 공격하게 되므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아군 시점입니다. 아머 링크를 킨 상태이지만 가디언이 공격을 당하면 아군에게 데미지가 전달되지 않는군요.
아머 링크를 쓴 상태에서 가디언이 공격을 받으면 데미지를 나누어 받지 않고 혼자 맞게 됨
2. 아군이 공격을 받을 경우
아머 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SQUAD 1에 가디언과 아군 함선이 같이 있는 경우
아군이 공격을 받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아군 시점입니다. 당연히 공격을 당하게 되므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가디언 시점입니다. 아머 링크를 킨 상태에서 아군이 공격을 당하면 아군에게 데미지가 전달이 됩니다.
아머 링크를 쓴 상태에서 아군이 공격을 받으면 데미지를 나누어 받는다
3. (다른 스쿼드) 아군이 공격을 받을 경우
아머 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SQUAD 2에 가디언, SQUAD 1에 아군 함선이 있는 경우
아군이 공격을 받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아군 시점입니다. 당연히 공격을 당하게 되므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가디언 시점입니다. 아머 링크를 킨 상태이지만 다른 스쿼드이면 아군이 공격을 나누어 맞지 않는군요.
(위에 아머가 달아보이는건 예전에 맞은 데미지입니다.. 오해가 없으시길..)
아머 링크를 쓴 상태에서 다른 스쿼드의 아군이 공격을 받으면 데미지를 나누어 받지 않는다
4. 아군이 공격을 받을 경우 (가디언이 쉴드가 남아있는 경우)
아머 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SQUAD 1에 가디언과 아군 함선이 같이 있는 경우입니다.
아군이 공격을 받을 때가디언 함선의 쉴드가 남아 있다면 쉴드는 유지된 채 아머 데미지를 나누어 맞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아군 시점입니다. 당연히 공격을 당하게 되므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가디언 시점입니다. 아머 링크를 킨 상태에서 아군이 공격을 당하면 가디언의 쉴드는 유지된 채 아머만 까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5. 스쿼드 인원 1:N 데미지 공유 테스트 (추가 작성)
1/24 도빈님 주도하에 아머 링크 테스트를 추가로 하였습니다.
아머링크는 1:N이 아닌 1:1로 공격받은 대상과 가디언만 데미지를 공유합니다.
데미지 비율은 라지 아머링크일 경우 60%의 데미지를 가디언이 맞게 되어
공격받은 대상보다 가디언이 더 많은 데미지를 맞아주게 됩니다.
가디언이 데미지를 더 많이 받게 되므로 로지는 가디언 함선을 주시하고
공격받은 DPS 함선은 그룹 리페어 또는 다른 로지의 리페어가 필요할 것 같네요.
1:1 데미지 공유이므로 PVE와 PVP 모두 사용하기 까다로울 것 같네요.
생각과 많이 다른 결과를 얻었지만 유익한 테스트였습니다.
정리
쉴드필드
1. 쉴드필드 밖에서 공격을 받게 되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모두 받아줌
2. 쉴드필드 안에서 공격을 받게 되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주지 못함
3. 아군이라면 플릿 참여 또는 스쿼드 여부 상관없이 쉴드필드 안에 있으면 가디언이 데미지를 받아줌
다대다 전투에서 쉴드필드는 한 명의 가디언이 모든 데미지를 맞아야 하므로
가디언 하나에 다수의 로지가 붙거나 또는 다수의 가디언이 쉴드필드를 번갈아가면서 켜주는 방법이 있겠네요.
다만 쉴드필드 안에서는 가디언이 데미지를 맞아주지 않으니
원거리 플릿에 어울려 보입니다.
아머링크
1. 아머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가디언이 공격을 당하면 데미지를 나누지 않고 혼자 맞게 됨
2. 아머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아군이 공격을 당하면 데미지를 나누어 맞음
3. 스쿼드가 다를 경우 아머링크로 데미지를 나누어 맞지 않음
4. 아머링크를 켜 둔 상태에서 쉴드가 남아있더라도 아군이 공격을 당하면 아머 데미지를 나누어 맞음
아머링크는 생각했던 것과 달리 스쿼드 별로 가디언이 있어야
데미지를 나누어 맞을 수 있으니 병력 구성을 각 스쿼드 별로 가디언을 배치해야겠네요.
가디언이 점사 당할 경우 아머링크 활용이 안되니 로지도 하나씩 배치해야 할 것 군요.
다만 쉴드필드와 달리 가디언이 아니라면 다 같이 데미지를 나누어 맞기 때문에
근접 플릿시 아머링크가 더 어울려 보이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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